이슈

신용불량자도 소비쿠폰 혜택 누린다! 민생회복 소비쿠폰의 모든 것

tisnow 2025. 7. 15. 14:08
반응형

소비쿠폰, 신용불량자도 혜택받을 수 있다!

15만~55만원의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신용·체크카드로 지급받은 국민이 갑자기 신용불량자로 전락해 카드 사용이 정지됐을 때 소비쿠폰 잔액을 상품권 등으로 전환해 주는 방안이 추진된다.

 

 

 

 

카드 사용 정지, 이제 걱정 NO!

정부는 신용·체크카드로 지원금을 받은 뒤 신용불량이나 유효기간 만료 등의 사유로 카드를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됐을 때 신청자에 한해 잔액을 선불카드나 상품권으로 전환해 주기로 했다.

 

 

 

 

신청 방법은?

본인이나 법정대리인, 세대원, 배우자 등이 6월 18일 기준 주소지의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지원금 전환 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다.

 

 

 

 

증빙서류 없어도 OK!

소비쿠폰이 충전된 신용·체크카드를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을 입증할 증빙서류가 없어도 전환 신청이 가능하다.

 

 

 

 

이사했어도 괜찮아요!

아울러 정부는 최근 이사해 주소지가 바뀐 국민에 대해 소비쿠폰 사용지역을 변경해 주는 방안도 추진한다.

 

 

 

 

이사에 따른 지급액 변동

이사한 지역에 따라 지급액도 바뀐다.

 

 

 

 

부정 사용은 용납 못 해!

정부는 중고거래 등으로 불법 유통되는 소비쿠폰에 대해서는 즉각 환수 조치하기로 했다.

 

 

 

 

이의 신청 방법과 기간

소비쿠폰을 둘러싼 각종 이의신청은 국민신문고(온라인)와 읍면동 주민센터(오프라인) 등에서 할 수 있다.

 

 

 

 

소비쿠폰, 어떻게 활용될까?

앞서 정부는 31조 8000억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하면서 소비 촉진을 위해 13조원을 들여 전 국민에게 15만~55만원의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차등 지급하기로 했다.

 

 

 

 

핵심만 짚어보는 소비쿠폰 정보

신용불량자도 소비쿠폰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상품권 전환이 가능하며, 이사한 경우 사용 지역 변경도 고려됩니다. 불법 유통 시에는 환수 조치가 이루어지니, 정당한 방법으로 소비쿠폰을 활용하세요.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

Q.신용불량자가 되면 소비쿠폰은 어떻게 되나요?

A.카드 사용이 정지되어도 잔액을 상품권이나 선불카드로 전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Q.이사했는데, 소비쿠폰은 어떻게 사용해야 하나요?

A.이의신청을 통해 사용 지역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수도권에서 인구감소지역으로 이사하면 추가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Q.소비쿠폰을 부당하게 사용하면 어떻게 되나요?

A.부정 사용 시 즉시 환수 조치되며, 법적 처벌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