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이대남의 이재명 기피 현상, 20대 남성의 대선 후보 선호도 분석

tisnow 2025. 5. 7. 15:13
반응형

이재명, 전체 연령대에서 선호도 1위

최근 여론조사에 따르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전체 연령대 중에서 52.3%의 지지를 얻어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는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항소심 선고 이후에도 큰 변화 없이 유지된 결과입니다. 반면, 20대 남성 층에서는 이재명 후보의 선호도가 가장 낮았고, 이는 윤석열 전 대통령의 지지층과 연결되어 있는 '이대남'의 강경 보수화 경향을 반영합니다. 이 조사 결과는 만 18세 이상 남녀 1만 50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성별, 연령별로 세분화된 데이터가 확인되었습니다.

 

 

 

 

20대 남성의 유일한 선호도 1위, 한덕수 후보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대 남성은 한덕수 무소속 예비후보를 28.3%로 1위로 지지했습니다. 이재명 후보는 26.6%로 2위를 기록했고, 이준석 후보가 20.7%로 3위에 올랐습니다. 이는 20대 남성들이 보수적인 성향을 더욱 드러내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로, 이재명 후보에 대한 기피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났습니다. 반면, 20대 여성층에서는 이재명 후보가 62.6%의 압도적인 지지를 받았습니다.

 

 

 

 

연령별 이재명 지지세의 차이

연령별로 살펴보면, 이재명 후보의 지지세는 40대 남성에서 가장 높았으며, 69.7%의 지지를 받았습니다. 40대 여성도 67.0%로 뒤를 이었습니다. 50대에서는 남녀 모두 이재명 후보의 선호도가 과반을 넘었고, 60대 남성은 과반 이상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70대 이상의 남성 및 여성층에서는 이재명 후보의 지지도가 상대적으로 낮았습니다.

 

 

 

 

가상 양자 대결에서의 이재명 후보

가상 양자 대결에서도 이재명 후보는 한덕수 후보와의 대결에서 54.4%의 지지를 얻어 30.8%의 지지를 얻은 한덕수 후보와의 격차를 23.6%p로 벌렸습니다. 김문수 후보와의 대결에서도 54.4%의 지지를 기록하며, 23.8%의 지지를 얻은 김문수 후보와의 격차는 30.4%p에 달했습니다. 이는 이재명 후보의 전체적인 지지세가 여전히 강력함을 나타냅니다.

 

 

 

 

표본오차 및 조사 방법

이번 조사는 통신3차 무선가상번호를 활용한 ARS 전화면접조사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0.8%p로 나타났습니다. 응답률은 9.1%로, 보다 정확한 여론을 반영하기 위해 다양한 층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입니다. 이러한 데이터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론은 이겁니다!

이번 여론조사를 통해 이재명 후보는 전체적으로 높은 지지를 받았지만, 20대 남성층에서는 유일하게 한덕수 후보가 1위를 차지하며 이재명 후보에 대한 기피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났습니다. 이는 향후 대선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많은 분들이 물어보셨습니다

Q.이재명 후보의 20대 남성 지지율은 왜 낮은가요?

A.20대 남성층은 정치적으로 강경 보수화된 경향을 보이며, 이재명 후보에 대한 기피 현상이 두드러집니다.

 

Q.이번 조사에서 20대 여성의 이재명 선호도는 어떤가요?

A.20대 여성층에서는 이재명 후보가 62.6%로 압도적인 지지를 받았습니다.

 

Q.가상 대결에서 이재명 후보의 강세는 어떤 의미인가요?

A.가상 양자 대결에서도 이재명 후보가 우위를 점하고 있다는 것은 여전히 그의 지지세가 강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응형